서평-파이썬으로 만드는 나만의 게임(이수안 지음, 비제이퍼블릭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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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데이터분석/통계에 관심이 많아 데이터분석/통계 분야로 이직을 준비하고 있었다. 데이터분석/통계 분야에서 파이썬 언어를 많이 사용해서 파이썬을 공부하고 있는데 파이썬으로 데이터분석/통계 쪽 프로그래밍만 해본 경험이 있었다. 그러다가 비제이 퍼블릭 출판사 페이스북에서 <파이썬으로 만드는 나만의 게임>이라는 책의 서평 이벤트를 보게 되었다. 이 책의 제목을 보니 파이썬으로 게임도 만들 수 있나 보다. 게임을 만들어 본 경험은 없지만, 게임을 좋아해서 파이썬으로 게임 만드는 법도 배워보고 싶었다. 그리고 파이썬으로 게임을 만들면 제 파이썬 사용실력을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해서 책의 서평 이벤트를 신청하고 책을 받게 되었다.



책의 저자-이수안

데이터와 인공지능을 이용한 이로운 세상을 꿈꾸는 데이터 과학자이자 인공지능 분야에서 실용적인 연구를 수행하고 있는 교수이다. 유튜브 채널 <이수안컴퓨터연구소>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컴퓨터를 쉽게 배울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홈페이지 suanlab.com

유튜브 youtube.com/c/이수안컴퓨터연구소

책의 목차

Chapter 1. 파이썬과 IDE 소개 및 설치

파이썬 소개 및 특징

파이썬 설치 및 환경설정

IDLE

Visual Studio Code 설치

파이참(PyCharm) 설치

Chapter 2. 파이썬 배우기

2.1 변수와 자료형

2.1.1 변수(Variable)

2.1.2 주석(Comment)

2.1.3 정수, 실수, 불리언 자료형

2.1.4 문자열(String)

2.1.5 리스트(List)

2.1.6 딕셔너리(Dictionary)

2.1.7 자료형 변환

2.1.8 자료형 계산

2.2 연산자(Operators)

2.2.1 산술 연산자(Arithmetic Operators)

2.2.2 비교 연산자(Comparison Operators)

2.2.3 할당 연산자(Assignment Operators)

2.2.4 논리 연산자(Logical Operators)

2.2.5 멤버 연산자(Membership Operators)

2.2.6 식별 연산자(Identity Operators)

2.2.7 연산자 우선순위(Operators Precedence)

2.3 제어문

2.3.1 조건문

2.3.2 반복문

2.4 함수(Function)

2.4.1 반환 없는 함수

2.4.2 반환 있는 함수

2.4.3 전역 변수와 지역 변수

2.5 객체(Object)와 클래스(Class)

2.6 모듈(Module)

2.6.1 시간 모듈(Time Module)

2.6.2 랜덤 모듈(Random Module)

Chapter 3. pygame 배우기

3.1 pygame 소개 및 특징

3.2 pygame 라이브러리 설치

3.2.1 터미널에서 pygame 설치

3.2.2 Visual Studio Code에서 pygame 설치

3.2.3 파이참에서 pygame 설치

3.3 pygame 모듈

3.4 pygame 기본

3.5 선, 도형, 글자 그리기

3.6 공놀이 하기

3.7 이미지 사용

3.8 키보드 조작

3.9 마우스 조작

3.10 음악 및 사운드 사용

Chapter 4. 스네이크 게임(Snake Game)

4.1 스네이크 게임 규칙

4.2 스네이크 게임 만들기

4.2.1 패키지 import

4.2.2 게임 화면 구성

4.2.3 방향 개념 이해

4.2.4 색상 정의

4.2.5 뱀 객체 정의

4.2.6 먹이 객체 정의

4.2.7 게임 객체 정의

4.2.8 메인 함수 정의

4.3 스네이크 게임 실행

4.4 스네이크 게임 실행 파일 만들기

4.5 다양한 스네이크 게임

Chapter 5. 핑퐁 게임(Ping Pong Game)

5.1 핑퐁 게임 규칙

5.2 핑퐁 게임 리소스

5.3 핑퐁 게임 만들기

5.3.1 모듈과 전역변수 정의

5.3.2 공 객체 정의

5.3.3 플레이어 객체 정의

5.3.4 적 객체 정의

5.3.5 게임 객체 정의

5.3.6 리소스 경로 함수 정의

5.3.7 메인 함수 정의

Chapter 6. 물고기 게임(Fish Game)

6.1 물고기 게임 규칙

6.2 물고기 게임 리소스

6.3 물고기 게임 만들기

6.3.1 모듈과 전역변수 정의

6.3.2 물고기 객체 정의

6.3.3 파이프 객체 정의

6.3.4 게임 객체 정의

6.3.5 리소스 경로 함수 정의

6.3.6 메인 함수 정의

6.4 물고기 게임 실행

6.5 물고기 게임 실행 파일 만들기

Chapter 7. 자동차 게임(Racing Car Game)

7.1 자동차 게임 규칙

7.2 자동차 게임 리소스

7.3 자동차 게임 만들기

7.3.1 모듈과 전역변수 정의

7.3.2 자동차 객체 정의

7.3.3 차선 객체 정의

7.3.4 게임 객체 정의

7.3.5 리소스 경로 함수 정의

7.3.6 메인 함수 정의

7.4 자동차 게임 실행

7.5 자동차 게임 실행 파일 만들기

Chapter 8. 우주선 게임(Spaceship Game)

8.1 우주선 게임 규칙

8.2 우주선 게임 리소스

8.3 우주선 게임 만들기

8.3.1 모듈과 전역변수 정의

8.3.2 우주선 객체 정의

8.3.3 암석 객체 정의

8.3.4 워프 객체 정의

8.3.5 게임 객체 정의

8.3.6 리소스 경로 함수 정의

8.3.7 메인 함수 정의

8.4 우주선 게임 실행

8.5 우주선 게임 실행 파일 만들기

Chapter 9. 슈팅 게임(Shooting Game)

9.1 슈팅 게임 규칙

9.2 슈팅 게임 리소스

9.3 슈팅 게임 만들기

9.3.1 모듈과 전역변수 정의

9.3.2 전투기 객체 정의

9.3.3 미사일 객체 정의

9.3.4 암석 객체 정의

9.3.5 게임 객체 정의

9.3.6 리소스 경로 함수 정의

9.3.7 메인 함수 정의

9.4 슈팅 게임 실행

9.5 슈팅 게임 실행 파일 만들기

이 책은 파이썬을 처음 접하거나 기초는 배웠지만 익숙하지 않은 독자를 대상으로 집필한 책이며, 코딩을 처음 배우는 사람도 기본 문법과 연산자, 제어문, 함수 등을 배울 수 있고, 게임을 처음 만들어 보는 사람도 pygame을 통해서 여러 게임을 따라 만들어 볼 수 있다. 게임의 규칙을 먼저 알려주고 간단한 스네이크 게임, 핑퐁 게임부터 그래픽 요소가 포함된 물고기 게임, 자동차 게임, 우주선 게임, 슈팅 게임을 직접 만들어 본다. 만든 것을 응용해 자신만의 게임을 만들어 볼 수 있다.

책의 장점

시중에 많은 파이썬책들의 경우 기초문법, 구문 등만 다루는 경우가 많고 예제가 사각형 그리기, 삼각형 그리기와 같은 재미없는 예제들이 많아서 배우다가 지루해하거나 배우다가 마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이 책은 게임이라는 재미있는 예제와 함께 배워서 프로그래밍을 즐겁게 배울 수 있고 우리가 즐겨 하는 게임들이 어떤 식으로 작동하는지 이해할 수 있다, 파이썬 기초부터 게임 제작까지 배울 수 있는 유익한 책이며, 책이 컬러로 되어있고 종이의 질이 좋다.

책의 후기

보통 게임은 유니티 엔진이나 언리얼 엔진 같은 게임엔진으로만 만들 수 있는 줄 알았는데 파이썬으로도 게임을 만들 수 있다는 것에 놀랐다. 파이썬은 무궁무진한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인 것 같다. 만든 게임들이 어렸을 때 즐겨하던 플래시 게임, 오락실게임 종류인데 옛날 어린 시절 추억이 생각났고 게임이 작동하는 원리를 알게 되어서 신기했다. 가장 재미있었던 예제는 우주선 게임 예제였다. 왜냐하면 어린 시절 좋아했던 게임 라이덴x게임과 비슷해서 우주선 게임 예제가 가장 재미있는 예제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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